생활

주광색 전구색 주백색 차이 (LED조명)

life in 2022. 9. 27. 11:20

검색창

조명에서 주광색, 전구색, 주백색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색온도에 따른 빛의 색감을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색감에 따라서 연출할 수 있는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색감의 조명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조명 색 차이

우선 다음의 표를 참고하시면 용어의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조명의 색상에 대한 용어를 정확하게 구분을 하여야 용도에 맞는 조명 제품을 구매하시는데 착오가 없습니다.

 

구분 색온도(K) 색감 용도
주광색 5700, 6500 차가운 느낌의 백색 사무실, 가정용 조명
전구색 2700, 3000 따듯한 느낌의 백색 카페, 레스토랑, 경관조명
주백색 4000, 4500 중간느낌, 아리보리 색감 대형마트 조명

 

주광색(cool white)

먼저 주광색은 푸른빛이 강한 백색입니다. 차가운 백색이라고 하여 cool white라고 합니다. 주광색은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색감이기 때문에 눈에 피로감을 적게 느끼게 되고 집중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주광색은 회사의 사무실이나 가정의 거실과 방의 조명에 많이 사용이 됩니다. 색온도는 5700K, 6500K가 주광색에 해당이 됩니다. 주광색 조명은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LED거실등심플한 디자인으로 깔끔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스위치로 분할 점등이 가능하여 조명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구색(warm white)

전구색은 노란빛이 강한 백색입니다. 따듯한 백색이라고 하여 warm white라고 합니다. 전통 조명인 백열전구가 대표적인 전구색입니다.

 

따듯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레스토랑이나 카페, 커피숍 등에서 인테리어 조명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구색 조명은 은은한 분위기 연출에 좋은 색감이기 때문에 건물의 외벽이나 거리의 경관조명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색온도는 2700K, 3000K가 전구색에 해당이 됩니다.

 

주백색(natural white)

주백색은 주광색의 푸른빛과 전구색의 노란빛의 중간인 아이보리 빛의 백색 조명입니다. 주백색은 특히 음식을 비추어주게 되면 더 맛있어 보이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이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대형마트의 식품코너나 가정의 식탁등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색온도는 4000K, 4500K가 주백색에 해당이 됩니다.

 

지금까지 주광색, 전구색, 주백색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글이 조명 제품의 사양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광색 전구색 조명 차이 구분하는 방법

우리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조명을 새로 교체하려 할 때 주광색과 전구색 그리고 주백색까지 색상을 표현하는 용어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를 구분하는 방법

rehouse15.tistory.com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