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에서 광고 차단 관리를 통하여 CTR을 향상하고, CPC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내용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차단 설정하기
광고주 URL 차단을 통하여 해당되는 광고 차단이 가능합니다. 다소 선정적인 내용의 광고 또는 웹툰 광고가 CTR을 저하시키는 원인이라고 판단이 되면 과감하게 차단하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운영하는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서 송출되는 광고의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사이트별로 설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 여러 경로로 검색을 통하여 차단하고 있는 리스트는 공유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이 웹툰 광고입니다. 물론 웹툰 광고가 효과 있는 사이트도 당연히 있을 수 있습니다.
민감한 카테고리는 먼저 2가지 종류의 제한된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4가지 카테고리는 차단하는 것이 대부분 좋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자극적인 광고는 사이트에 큰 효과는 없어 보입니다. 모든 사이트에서 차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사이트, 또는 사이트 별로 22개의 일반 항목에 대하여 차단이 가능합니다. 일반 카테고리 같은 경우는 운영하는 사이트별로 실적이 틀릴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별로 차단 관리를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이트 기준으로 실적 확인이 가능한 것이 좀 아쉽습니다.
지난 30일 동안 광고 노출 비중에 따른 수입 비중을 통하여 차단 관리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네트워크 관리가 있습니다. 광고 네트워크 보고서 분석을 통하여 노출수 대비 노출 RPM이 낮은 네트워크들을 차단할 수가 있습니다.
광고 차단에 대한 효과는 운영하는 사이트에 따라서 변수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분석과 실험을 통하여 차단을 하여야 정확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