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유치발치의 적절한 시기가 중요한 이유

life in 2022. 2. 9. 17:30

검색창

예전만 해도 이빨은 집에서 이마 한 대 맞고 뺀 다음에 빠진 이빨은 지붕으로 던지고는 했답니다. 하지만 작금의 어린이들은 적절한 시기에 발치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유치발치의 시기가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유치발치

유치란 아기 때 나오는 치아입니다. 보통 만 6세가 지나면 영구치의 뿌리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 7세부터 유치를 발치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7세에서 8세까지 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앞니가 빠지게 됩니다. 영구치는 올라오면서 유치의 뿌리를 녹인다고 합니다. 그러면 유치는 점점 흔들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빠지는 것이 순리입니다.

 

하지만 유치의 뒤로 영구치가 올라오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발치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치발치 적절한 시기 중요

유치를 적절한 시기에 발치를 하여야 영구치가 올바르게 올라오고 치열이 가지런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래의 하관은 어린 시절에 결정이 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의 발치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치과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

유치가 많이 흔들린다면 집에서 빼도 쉽게 빠질 것입니다. 하지만 유치가 많이 흔들리고 있지는 않은데 치아 뒤로 영구치가 나오고 있다면 치과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 방문하게 되면 엑스레이 촬영을 통하여 유치와 영구치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발치를 진행하게 되는데 유치가 많이 흔들리지 않는 상태라면 마취를 하고 발치를 하게 됩니다.

 

치과는 대기시간이 길수 있기 때문에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하셔서 예약을 하시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중한 어린이가 엑스레이 촬영으로 어쩔 수 없이 방사능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좋지도 않은 마취까지 해야 해서 속상하긴 하실 것입니다. 마취용 주삿바늘이 들어가게 되면 보통 울음을 터트릴 것입니다.

 

하지만 영구치가 똑바로 올라와서 가지런한 치아를 가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타이밍에 발치를 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뒤에서 영구치가 올라올 경우에 방치하게 되면 유치와 영구치 사이에 음식물이 쌓여서 충치가 생길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발치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씩씩하게 잘 견디어 냈다면 꼭 칭찬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갖고 싶은 것 사준다고 하면 언제 울었냐는 듯이 활짝 미소를 띠울 것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