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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표지 인증 신청방법 (파생제품 신청)

life in 2023. 3. 6.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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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와 환경오염에 대한 이슈가 심각해지면서 친환경제품의 선호도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표지 인증제품은 공공기관 의무 구매 대상 제품이기 때문에 제조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친숙한 인증입니다. 오늘은 인증제도의 대략적인 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표지 제도

환경표지제도는 대상 제품 중에서 다른 제품에 비하여 환경성이 개선되었다고 검증이 되었을 경우에 제품에 환경마크를 표시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하여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환경성 개선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고 제조하는 기업에게는 친환경제품의 개발 및 생산을 적극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에서의 환경개선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자발적인 인증제도입니다.

 

환경표지 인증 대상 제품

환경표지 대상 제품은 사무용품, 건설자재, 가정용품 등으로써 현재 169개 품목이 해당이 됩니다. 인증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환경표지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인증기준 탭에서 해당 제품의 인증기준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인증을 준비하시기 전에 해당 제품이 환경표지 인증기준에서 요구하는 환경 및 품질 관련 기준에 적합한지를 먼저 꼼꼼하게 검토하셔야 합니다.

 

환경표지 인증 취득 이점

  1. 공공기관 의무구매
  2. 정부포상 제도 추천
  3. 인증제품 홍보 지원
  4. 정부 운영제도 사용 혜택

 

환경표지 인증 신청방법

환경표지 사이트에서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온라인 인증 신청시스템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를 통하여 신청 및 보완서류 제출이 가능하며 진행 현황부터 인증서 관리까지 통합적으로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물론 업체 담당자가 회원가입을 한 이후에 시스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증은 서류 검증과 현장심사로 이루어지며 현장심사 시 제조 공정을 확인하고 시료 채취 및 시험의뢰를 진행하게 됩니다. 제출서류와 진행된 시험 결과가 적합하면 심의위원회에 상정이 되어 특이사항이 없다면 인증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인증서 유효기간 : 3년)

 

환경표지 인증절차

  1. 인증 신청 및 접수
  2. 서류 검증
  3. 현장 심사 (시험의뢰)
  4. 심의 자료 검토
  5. 시험성적서 결과 확인
  6. 심의 자료 상정
  7. 심의 결과 통보
  8. 인증서 발급

 

환경표지 파생제품 신청

환경표지 인증은 제품 단위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신규 인증 신청을 할 때 다수의 기본 제품을 신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이후에 새로운 제품을 인증을 받아야 한다면 기존에 인증을 받은 기본 제품과 용도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파생제품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파생제품 기본 제출서류

  • 인증서, 시험성적서
  • 회로도, 라벨 등

 

신청 후 완료까지 소요기간은 신청 후 접수까지 일주일 정도 걸리고, 접수가 되면 신청수수료 입금 후 담당자가 배정이 됩니다. 담당자 배정 후에 보완요청 업로드 및 확인까지 대략 신청부터 완료까지, 한 달 이상의 시간은 소요되게 됩니다.

 

대상 제품군별 제품 단위 범위 및 검증 방법은 환경표지 사이트 자료실에 제품 단위 인증 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용도별 제품 단위 분류 기준 및  검증방법은 계속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장 최신자료를 다운로드하여서 해당 내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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