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자동차 관리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 방법

life in 2023. 10. 23. 16:09

검색창

주행을 할 때 타이어의 상태는 안전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에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계속 발생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하여 급발진 대응방법 5단계 꼭 기억하세요.

 

 

 

 

자동차 타이어 교체주기

권장되는 타이어 교체주기는 주행거리 4만 킬로미터 이내, 주행을 시작한 지 4년 이내입니다. 타이어는 선택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가격 모두 꼼꼼히 비교를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주행을 하면서 움푹 파인 구덩이 또는 각종 장애물로 인하여 타이어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여서 이상이 발견되다면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의 습관이나 자주 주행하는 도로의 상태에 따라서 손상되는 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휠 얼라이먼트에 문제가 있으면 편마모가 생겨서 금방 타이어에 손상이 올 수도 있고 공기압이 너무 적거나 너무 많게 되어도 타이어에 급격히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점검 중요한 이유는

따라서 전체적인 점검을 주기적으로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타이어를 완전히 교체하시기 전에 주행을 시작한 지 2년 정도 되었을 때 또는 주행거리 2만 킬로미터 되었을 때쯤에 앞바퀴와 뒷바퀴를 교환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섬네일

 

자동차는 전륜구동이기 때문에 앞바퀴가 먼저 닳게 되는데 중간에 교환을 하여주시면 4개의 타이어의 닳는 정도가 균형이 맞춰져서 더 오랫동안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4개로 구성되어 있고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역할뿐만이 아니라 지탱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의 무게는 2톤가량 되는데 이러한 무거운 자동차의 본체를 타이어가 계속 지탱을 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주행을 할 때도 타이어의 크기 및 성능에 따라서 주행능력과 승차감이 틀리기 때문에 자동차 본체에 적합하게 설계된 바퀴가 적절하게 구동을 해주어야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바퀴가 정지를 하게 되는데 이때 바닥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에 의하여 정지되는 거리가 틀려지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도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표면이 많이 닳았다면 브레이크 정지거리가 길어지거나 바퀴가 미끄러져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방법은

교체주기 확인하는 방법은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마모상태를 직접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백 원짜리 동전 하나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동전의 이순신 장군 머리 방향으로 타이어의 홈에 넣었을 때 머리에 쓴 감투가 3분에 2 이상 보이게 된다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로 어느 정도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개인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비소에 가셔서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시고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가 언제 만들어졌느냐에 따라서도 수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조연월 또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적으로 타이어의 표면에 숫자 네 자리로 표현이 되어있습니다. 앞에 두 자리는 생산이 된 주차를 뜻하고 뒤에 두 자리는 생산연도를 뜻합니다.

 

타이어를 적절한 시기에 교환을 하지 못하고 손상된 상태로 주행을 하게 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급브레이크나 급가속을 너무 자주 하신다면 타이어가 금방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운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안으로 타이어 마모상태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유심히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소모품 교환주기도 참고하세요.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는?

자동차 하부세차 안 하면?

관련글